티스토리 뷰

23개에서 올해 29개로 늘었고, 학생은 같은 기간 9600명에서 1만6000명으로 늘었다. 일반인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세종학당의 올해 수강생은 5년 전의 다섯 배인 9890명이다. 베트남 중등학교 역시 2016년 한국어를 제2외국어로 채택했고, 2014년 3100여 명에 불과했던 한국어능력시험( TOPIK ) 응시자는 올해 1만5754명(11월 접수 인원 포함)으로 5배로 급증했다. 고지형 베트남 한국교육원장은 "2000년대 한류 열풍과 경제 교역이 확산하면서 한국어에 대한 청소년층의 관심이 높아졌다"며 "한국어 능력 취득 수요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영어보다 한국어 쓰는 직원 우대 베트남의 한국어 열풍은 한류(韓流)라는 문화



한자 이름입니다, 성(姓) 1글자, 이름 2글자의 한자 이름이 대부분입니다. ##### 베트남은 한자 문화권이었습니다.(과거형) 유교경전을 배우고 과거시험 제도가 있던 한자 문화권의 국가였습니다. 하노이의 문묘(文廟 Văn Miếu 반 미에우)는 11세기에 세워진 공자를 기리는 건축물로, 유학자를 배출하는 대학이었습니다. 이런 상징성 때문에 지금도 문묘에 베트남 대학생들이 단체로 졸업사진 찍으러 많이 옵니다. 문묘에는 과거 급제한



세워 운영 중이다. 베트남 꽝남성과 닌빈성 공장에서 각각 상용차와 승용차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기아차는 베트남 타코 그룹과 손을 잡고 타코 기아란 이름으로 현지화에 성공했다. 박항서 베트남 대표팀 감독.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 초코파이부터 휴대전화까지…박항서와 웃는다 베트남 축구 영웅으로 불리는 박항서 감독 효과도 한국 기업에는 호재로 꼽힌다.





수적 열세에다 간판 공격수 알리 마브쿠트가 경고 누적으로 이날 결장한 여파로 상황을 바꾸지 못했다. G조의 주도권을 잡은 베트남은 최종예선으로 가는 7부 능선을 넘었다. 오는 19일 홈에서 최대 라이벌 태국과 격돌하는 베트남은 패하지 않을 경우 조 선두를 이어간다. 베트남은 지난 9월 태국 원정에서 무득점 무승부를 기록하고 돌아왔다. 개판이네 완전ㅋㅋ 박항서 감독님 후임으로 오실분들은 무서워서 못오겠어요;;;; 저정도 실적을 내기가 어려우니.. 아침부터



대학생 한국어 말하기대회' 행사 전후로 만난 현지 관계자들은 "한국어 열풍이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고 한목소리로 말했다. 9일 교육부 부설 호찌민시한국어교육원에 따르면 호찌민 12개 대학 한국어학과 학생은 현재 5천920명으로 재작년 4천724명보다 25% 증가했다. 얼마전 베트탐에 갔는데...한글 간판이...국X디자인...이라고...깜놀.. 한류 열풍도 있지만...박항서 감독님...영향도 있지 않을까? 조만간...한국어로..작전회의 하는 거 아닌가? 인도네시아를 꺾고 60년 만에 동남아시아(SEA) 게임 축구 첫 금메달을 따낸 박항서(60) 감독이 우승 비결을 묻는 질문에 답했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22세 이하(U-22)





맡았을 때보다 키작은 선수들이 적어진 것 같네요 기술이 조금 딸리더라도 체격 우위를 바탕으로 전력 향상을 꾀할수 있다고 방향을 잡은 것 같아요 영어도 네이티브라서 외국인 코치 랑도 말도 잘통하고 실적도 좋고 굳이 벤투를 쓸필요 있나 싶네요.. 어제 UAE 이겨서 또 난리났네요~ 베트남 입장에서는 우리가 독일, 브라질 이겼을때 느낌이었을거 같긴한데~ 박항서 감독님이 대단하긴 합니다. 감독계약도 이제 마무리 된거 같고~ 앞으로 꽃길만 걷길~ 건승을 기원합니다! 60년만에 베트남 우승. 국위선양! 관중석에서 경기 관계자에게 안내 받으면 계단으로



잘 배웠네요 ㅋ 우승 승률 피파순위상승률 베트남 훨씬높음 BUT 니시노 감독이 연봉 더 많음 박항서 감독님 때문에 베트남 축구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베트남 축구팀 중계 경기를 보신 분 들은 자연스럽게 베트남 선수들의 이름을 듣게 되셨을 것입니다. 이들 베트남 사람들의 이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글을 씁니다. ##### 대부분





Nguyễn Tiến Linh (응웬 띠엔 린) => 阮進令(완진령) 미드필더 7명 Đỗ Hùng Dũng (도 훙 중)





더 재밌고 흥미진진하더군요. 저는 결승전만 실시간으로 보고 그 전 경기들은 유튜버편집영상으로 봤는데, 혹시 못 보신분들은 베트남 유튜버들이 편집해서 올린 영상이 많이 있으니 그것으로 확인해 보셔도 괜찮을 듯 싶네요. . ^^ 2002년 월드컵을 감동을 느낄 수 있을꺼예요 ㅋ 국위선양하고 있는 박항서 감독님 항상 응원합니다!! 통영이야 집 앞인데 구경할수있으려나 ㅋㅋ ㄲㅋ 세르비아 출신의 태국 코치새퀴라는데 졸라 에의 없네요.. 처





곳 날씨는 늦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그런 분위기 입니다. 베트남인들이 박항서 감독에게 국뽕을 제대로 맞았다고해서인지.. 눈에 보이는 모든 전경이 좋아 보입니다. 늦은시간이라 임시 숙소에서 짐을 풀고 라면과 맥주를 마셨습니다. 생 망고를 소금에 찍어서 먹던데.. 식감이 생 고구마 먹는 느낌에 새콤하고 향이 좋더라구요. 가격은 대략 1천원 정도라고 하던데, 아주 마음에 들었습니다. 새벽에 먹는 라면은 어떤 브랜드라도 맛있는건 진리입니다만.. 역시 라면은 오뚜기입니다. 최근 베트남에서 한국인들의 선호도는 꽤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제가 베트남어도 못하고 영어도 잘





댓글